YK's Library

중국어 팟캐스트 추천 - tbs eFM 신식항 (信息港) 본문

What I Study - Language

중국어 팟캐스트 추천 - tbs eFM 신식항 (信息港)

kye2330 2019. 10. 13. 21:40
728x90

중국어 팟캐스트를 찾아 헤매는 사람들에게 tbs eFM의 신식항을 아래 세 가지 이유로 강력 추천하고 싶다.

 

우선 신식항은 tbs eFM에서 진행하는 라디오 방송으로 매일 (월~일) 오후 8시에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고:

http://tbs.seoul.kr/cont/eFM/1013/intro/introduction.do?programId=PG2061112E

 

첫째, 장위안의 깔끔한 중국어와 게스트들의 다양한 중국어

'비정상회담'의 중국 대표로 유명해진 장위안은 원래 중국에서 아나운서였다고 한다. 실제로 매우 표준적이고 깔끔하고 분명한 중국어를 구사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자 입장에선 정말 완벽하다. 고정 게스트들도 대부분 매우 정확한 발음을 구사한다.

 

그리고 일부 코너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일반 중국인들이 게스트로 출연하는데 (대학(원)생, 직장인, 기자 등), 그들의 다양한 중국어를 경험하기도 좋다. 대부분 새로운 사람이 오면 '어느 지역 출신이세요?'라는 질문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어떤 지역에서 어떤 방언을 구사하는지를 알아차리기도 좋다. 

 

 

둘째, 공감하기 쉬운 다양한 주제, 적용하기 쉬운 대화 방법

앞서 말했듯이, 일반인 게스트가 출연하면 이름 묻기, 출신 지역 묻기, 직업 묻기 등 매우 기본적인 대화부터 시작하며 본격적인 대화로 이어진다. 이건 우리가 언젠가 중국인과 중국어로 대화할 때 거치게 될 통상적인 대화 흐름 및 방식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니 이런 대화를 예습하고 연습해볼 수 있는 점이 이 팟케스트의 최대 장점이다!

 

또한, 아래 프로그램 편성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일상과 관련된 주제들이 매우 많다. 타겟 청취자들이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인'이므로, 한국에서 벌어지는 일, 한국에 사는 중국인들의 이야기, 생활 꿀팁 등을 주제로 한다. 우리가 한국인으로서 중국인과 중국어로 대화하게 된다면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들을 거의 다 다루고 있는 것. 한국과 전혀 관련 없는 중국의 뉴스로 공부하는 것보다, 더 공감가고 재밌는 내용이라 부담스럽지 않다. 물론 통번역 등 중국어를 전문적으로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안맞을 수는 있지만.

 

 

셋째, 다운로드 받기가 매우 편리!

개인적으로는 이게 제일 큰 장점이다. 사실 팟캐스트는 중국에 차고 넘친다. 喜马拉雅FM, 企鹅FM도 유명하고, 바이두에서도 모든 팟캐스트 방송을 모아놓은 곳이 있던 걸로 기억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제 중국도 저작권 문제가 민감해서인지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내 기억으론 올해 4월 1일부터 바이두에서 팟캐스트 다운로드가 불가능해졌다.) 내가 컴맹이라 그런가? 온갖 방법을 찾아봤는데도 없다. 팟캐스트를 재생해놓고 그 소리를 녹음해서 파일을 따는 방법 말고는 없다.

 

그런데 신식항은 다행히도 mp4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팟빵이란 앱을 통해서! PC, 모바일 둘 다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1) PC에서 다운로드 받는 법

위에 소개한 URL 클릭 후 좌측하단의 '广播回放'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팟빵 사이트로 연결된다.

 

우측에 각 에피소드별로 업로드된 목록을 볼 수 있는데, 맨 우측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열리고, 거기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 모바일에서 다운로드 받는 법

팟빵 앱을 설치한 뒤, 신식항으로 검색하여 원하는 에피소드를 클릭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된다. (아래 캡쳐본 참고)

 

 

짧은 코너는 6-7분, 긴 코너는 25-28분이므로 출퇴근길에 듣기에 제격이다. 난 출퇴근 시간이 길어서 25-28분짜리 하나를 두 번 정도 반복해서 듣는다.

 

물론 중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유투브 영상은 차고 넘친다. 그런데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까지 내 눈을 혹사시키고 싶진 않다. ㅋㅋㅋ (이놈의 노안..) 그래서 나같이 출퇴근 시간은 길어서 뭔가 이 시간에 중국어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신식항 듣기를 강력 추천한다. (아 내일부터 출근이네..)